Update 7.1(금) 21:32
전체기사 정치 지방자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체육
2022년 7월 3일(일요일)

그래도 오십보(五十步)를 선택해야 한다

칼럼 <본지필진> 김병진 에듀맥스 대표이사
2021. 12.10(금) 14:52확대축소
김병진 대표이사


지금은 나라의 새 지도자를 뽑는 시기이다.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분들이 ‘청렴’하기도 하고, ‘능력’도 갖추었다면 국민들에게 대단히 좋은 일일 것이다. 그런데 후보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청렴과 능력을 고루 갖춘 인물을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는 우리 국민들에게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선택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모든 후보들이 청렴에 문제가 있더라도 그 중에서도 좀 더 깨끗한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능력있어 보이지 않더라도 좀 더 능력있는 후보를 가려서 뽑아야 한다. 청렴의 잣대로는 뽑을 후보가 없다면 능력이 잣대라도 들이대서 선택을 해야 한다. 능력이 없다면 좀 상대적으로 더 청렴한 인물을 가려야 한다. 선택을 포기하면 안 된다.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라는 말이다.

중국 전국시대 때 맹자가 양나라 혜왕에게 해 주었던 말이다. 오십보백보란 오십 보 도망간 것이나 백 보 도망간 것이나 ‘도망’간 것은 같다는 말이다. 즉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십보백보와 같이 별 차이가 없다는 말들이 있다. 우리 속담에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라는 말이 있다. 한식(寒食)은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인데, 24절기의 하나인 청명(淸明)과 거의 하루밖에 차이가 없다.

조금 차이는 있지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의미이다. ‘건더기 먹은 놈이나 국물 먹은 놈이나’라는 우리 속담도 있다. 건더기를 먹었던, 국물을 먹었던 먹은 건 먹은 것이라는 뜻이다. 또 우리 말의 ‘도토리 키 재기’라는 말도 이와 유사한 표현들이다.

대선의 후보자들을 보면서 유권자들이 ‘도토리 키 재기’, ‘오십보백보’,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건더기 먹으나 국물 먹으나’ 라고 말할 때의 의미는 찍을 사람이 없어서 선택을 포기하겠다는 의미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선택의 포기는 안 된다. 그것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모습이다.

비록 본질은 같더라도 하는 수 없다. 백보 도망간 것 보다는 오십 보 도망간게 낫다. 작은 도토리 중에서는 좀 더 큰 도토리가 낫지 않는가?, 건더기가 나쁜 의미라면 건더기 먹은 놈 보다는 국물 먹은 놈이 낫지 않는가? 아마도 완벽한 후보는 지금도 그렇지만 미래에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선택을 포기하지 말고 투표 전날까지도 후보를 검증하면서 누가 좀 더 청렴한지, 누가 좀 더 유능하지를 관찰해야 한다. 모든 후보가 청렴이 안 된다면 능력이라도 누가 더 있는지 검증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 필진약력 -
김병진대표는 화순읍 출신으로 화순초등학교(60회), 화순중학교, 화순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영학석사" 졸업 (現) 에듀맥스 대표이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동창회 이사를 엮임하고 있으며, (현)경찰대학 외래교수, 경영학박사로 자기개발 교육부에 있어서는 스타강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화순일보 mire5375@hanmail.net
SNS 기사 내보내기 :
칼럼 주요기사
G선상의 아리아(Air on the G stri…생생지락(生生至樂)을 희망하며
그래도 오십보(五十步)를 선택해야 한다지식활용과 방법탐색
자신에게 엄격하라 링컨(Lincoln)의 반성 …
결고 쉽지 않는 ‘바른 태도’의 지도자 사인여천(事人如天) 하는 지도자
보국안민의 정신을 되새겨야 한다.유언상속과 법정상속 그리고 사회정의
"듬직한 심부름꾼 될 것…청년정책 발굴 앞…
민선 제8기 화순군수직 인수위원회 출범회의…
1위 초선 여성군의원 탄생…화순군의회 지각…
구복규 화순군수 당선자 선거캠프 해단식
김지숙 군의원, 제9대 화순군의회 의장 후…
제9대 화순군의회 전반기 의장 누가될까?
“행복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구충곤 화순군…
민선 8기 군정 슬로건 '화순을 새롭게 군…
내달 1일 군청 광장서 구복규 군수 취임식…
구복규 군수 취임… "활력 넘치는 새로운 …
핫 이슈
구복규 화순군수 당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구복규 후보가 민선 8기 화순군수에 …
민주당 화순군수 후보 구복규 확정…
구복규 전남도의회 부의장이 더불어민주당 화순군수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
김영록 지사, “화순, K-바이오…
전라남도가 대한민국 유일의 백신특구가 있는 힐링과 치유의 고장이자, 전남 중…
화순군, 공모사업·국비 동시에 ‘…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공모사업과 국고 예산을 확보…
화순군, 80억 규모 ‘도시재생 …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돼 화순…
화순군, 재난기본소득 지급 추진……
화순 전 군민에게 1인당 20만 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계획이다. …
간결한 터치 오방색 작품 그려 ‘…
작가노트 나는 언제나 바람을 좋아하고 바람에 담긴 중의적 의미를 사랑한…
강순팔 “현장에서 답을 찾는 목민…
강순팔 화순군의회 의원이 오는 6.1지방선거에 화순군수 출마를 선언했다. …
화순사람들
화순군검도회 재능기부 ‘훈훈’
화순군검도회(회장 주종광)가 장래가 유망한 경찰관 지망생을 대상으로 무료(재…
로타리 3710지구 남면 찾아가는…
국제로타리 3710지구 초아의 봉사단은 지난 22일 남면 사평초등학교 모후관…
화순어린이 축구교실 ‘인기’
화순군이 꿈나무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 축구교실’이 인기를 얻고 있…
정보마당
화순소방서, ‘119다매체 신고서…
화순소방서(서장 김기석)는 각종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음성통화 …
능주119, 위험요인 제거신고 "…
화순…
심폐소생술 경연 참가하세요
화순소방서(서장 박병주)는 오는 4월 5일 오후 2시 화순소방서 2층 심폐…
교육
더 큰 ‘명문 사립고’ 능주고등학…
‘최고의 학생, 최고의 실력, 최고의 선생님’들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화순 능…
“인성·직업교육으로 창의적 인재육…
◇전남기술과학고등학교는? 화순 만연산 자락에 자리잡은 전남기술과학고등학…
도곡초 사제동행 1박 2일 힐링 …
도곡초등학교(교장 한길승)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사제동행 1박 2일 …
문화/체육 주요기사
6월 군민 무료영화 상영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도입해야”…
국보・보물 간직한 화순 …
“정암과 학포 지란지교 산책”
"墨…自然에 醉하다“
" '사랑한다'는 말 아끼지 마세요"

Copyright ⓒ . 제호 : 화순일보. 청소년보호정책 mire5375@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박은희 편집인: 김성권청소년보호담당 : 김혜련등록번호 : 전남 아 00131 등록일자 : 2010년 10월 22일
주소 : 전남 화순군 화순읍 동헌길 22-2 (훈리 52-3) 제보 및 광고문의 : 061)375-5375(代) FAX : 061)375-6375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